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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직영 서비스센터·부평공장 일부 매각…'한국 철수설' 확산 속 진화 나서

한국GM이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와 부평공장 일부 시설 및 토지 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부과 가능성과 맞물려 일각에서 한국 시장 철수설이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GM 측은 "철수가 아닌 한국 사업에 더 집중하기 위한 조치"라며 철수설에 선을 긋고 있습니다.
한국GM은 지난 28일 전 직원에게 재정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유휴 자산 매각 계획을 공지했습니다. 우선 전국 직영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하고, 매각 후 고객 서비스는 386개 협력 정비센터가 담당할 예정입니다. 직영 센터 직원은 다른 업무로 전환 배치하여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부평공장 내 물류창고, 연구소, 부품조립 작업장 등 현재 사용하지 않거나 활용도가 낮은 일부 시설과 토지도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이는 생산 활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내수 판매 급감·미국 관세 여파…경영 악화 속 비용 절감 모색

이러한 조치는 한국GM의 급격한 경영 상황 악화에 따른 비용 절감 노력으로 보입니다. 한국GM의 지난해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35.9% 감소한 2만 4824대에 그쳤습니다. 지난해 생산량 약 49만 7천 대 중 80% 이상을 미국으로 수출했으나,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수입차에 25% 관세를 매길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GM의 한국 철수설이 불거졌습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한국GM이 2022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이듬해 약 1조 3502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점, 하청업체 포함 약 20만 명에 달하는 고용 규모, 그리고 미국 본사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연구·개발(R&D) 법인인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의 존재 등으로 인해 철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매각 절차 돌입을 두고 철수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다시 나오자, 한국GM 관계자는 **"수익성이 낮은 사업이나 사용하지 않는 자산을 처분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사업 운영을 효율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조치"**라며, "결국 (철수가 아닌) 한국에서 사업을 계속하기 위한 의사결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도 직원들에게 유휴 자산의 가치 극대화와 적자 서비스센터 운영 합리화가 회사의 지속 가능성에 중요하며, 현재 차량 생산 프로그램은 수년이 남아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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